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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정보

사회복지실천 관계형성의 중요성

by 짱구네 아빠 2023. 6. 13.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관계 개념

관계란 상호작용, 상호 간의 정서적 교환 및 태도, 역동적 상호작용, 매체, 두 사람의 연결, 전문적인 만남, 상호 간의 과정이다. 또, 공통의 이해관계를 지닌 두 사람 간에 장기적 또는 일시적으로 감정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조건이다.

 

관계형성의 중요성

 

1. 사회복지실천 관계형성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태도 및 감정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말한다.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정서적 교감을 기초로 이루어지며, 전문성, 의도적인 목적성, 시간제한성, 권위성 등의 특징이 포함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에 한정된 개념으로, 본질적으로 도움을 요청하고 도움을 제공하는 통계적 관계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관계를 형성하는 목적은 클라이언트가 환경에 좀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사회복지사-클라이언트 관계는 특별히 자발적인 클라이언트를 돕는 과정을 촉진하는 매개물이다. 관계의 질은 사회복지사의 영향, 개입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수용 정도, 클라이언트를 돕는 과정의 최종 결과를 결정짓는다. 따라서 관계는 성공적인 개입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사회복지사와 맺은 원조관계는 많은 클라이언트에게 긍정적인 변화의 원인이 된다. 클라이언트는 긍정적인 관계에서 자기 존중과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라는 느낌을 받게 된다. 지속적인 보살핌의 관계를 경험해 보지 못한 클라이언트에게는 사회복지사와 맺은 관계가 정저석 박탈에 대한 보상의 의미에서 교정역할을 하는 정서적 경험일 수 있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의 가장 큰 특징은 클라이언트는 도움을 요청하고 사회복지사는 전문적 도움을 제공하는 전문적 관계라는 것이다. 전문적 관계는 언제나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출발해야 하며 사회복지사는 관계의 전반적인 과정에서 전문적 책임을 지게 된다.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합의한 목적이 있다. 목적이란 클라이언트의 좀 더 나은 적응 및 문제해결을 위한 원조이다.

 

 

클라이언트와 구체적으로 한정된 기간을 갖고 관계를 맺는다. 목적이 달성되었거나 달성될 수 없다고 생각될 때 관계는 종결된다. 사회복지실천과정은 시작단계, 중간단계, 종결단계에 이르는 시작과 종결이 요구되는 과정이기에 관계에서도 시간적인 제한이 필요하다. 목표가 달성되면 특별한 관계는 끝을 맺게 된다. 관계의 활용이 원만히 이루어져야 시간제한성도 명확해질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이익보다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위해 자신을 헌신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타인의 욕구에 민감할 수 있도록 개관성과 자기 인식에 기초한 과계를 형성한다. 사회복지사는 특화된 지식 및 기술 그리고 전문직 윤리강령에서 비롯되는 권위를 지닌다. 또한, 객관성을 유지하고, 자기 자신의 감정, 반응, 충동을 자각하고 그 책임을 진다는 의미에서 통계적 관계이다.

 

2. 전문적 관계형성의 요소

클라이언트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 진실한 관심을 가지며, 클라이언트가 느끼는 감정에 대해 교류할 수 있어야 함을 말한다. 클라이언트에 대한 관심이란 책임감, 타인에 대한 이해 등을 포함하고 클라이언트의 삶과 욕구에 대한 조건 없는 긍정적인 인정을 의미한다. 클라이언트를 도우려는 원조의 의지는 원조관계에서 필수적인 자질인데,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자세나 태도이다.

 

헌신과 의무는 원조과정에서 책임감을 의미하는 것으로 일관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전문적 관계에서 관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는 사회복지사뿐 아니라 클라이언트도 관계에 대한 헌신과 의무를 가져야 한다. 사회복자사의 헌신과 의무는 관계를 맺을 때 필수적인 절차상의 조건들(시간약속,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초점을 유지하는 것, 성장과 변화를 가져오는 관계 유지)을 지키는 것이다. 클라이언트의 헌신과 의무는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정직하고 개방적으로 제시하고 전문적 관계에서 요구되는 시간약속 등을 지키는 것 등이다.

 

 

권위는 클라이언트가 기관에 의해 사회복지사에게 위임된 권한으로 사회복지사는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보유함으로써,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권한을 가진다. 제도적 측면에서의 권위는 사회복지기관 내에서 사회복지사의 위치와 기능으로부터 비롯된 권위를 말한다. 심리적 측면에서의 권위는 전문가인 사회복지사에게 정보와 조언을 구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부여하는 권위를 말한다. 권위와 권한을 잘못 사용하는 경우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불신과 반감을 표현하거나 저항을 할 수 있으므로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갖는 권위와 권한의 내용, 범위 및 사용방법 등을 클라이언트에게 설명하여 클라이언트가 안전과 보호의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관계형성에서의 진실성과 일치성은 다음과 같다. 진실성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속에서 실제적이고 순수해질 수 있는 능력을 의마하고, 일치성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관계 형성 시 일관성 있고 정직한 개방성을 유지하며, 대화의 내용과 행동이 항상 일치하면서도 전문가로서의 자아와 가치체계에 부합하여야 함을 의미한다. 구체성의 경우,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행동, 사고, 감정을 자신의 독자적인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능력이다.

 

 

그 외 관계형성이 중요한 요소로는 직접성, 자기 노출, 감정이입 등이 있다. 직접성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현재 일어나고 있는 상호작용 속에서 경험하는 행동, 감정, 그리고 사고에 있어서의 현실을 정확히 묘사하고 명확히 하며, 진지하게 토의하면서 바로 그 장면에서 그러한 현실을 직접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이다. 자기 노출은 사회복지사가 원조과정에서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경험을 클라이언트에게 함께 나누는 것이다. 감정이입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깊이 느낄 수 있는 능력이며, 동시에 그 감정에서 분리되어 객관적인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감정이입을 하면서도 문제자체와 그 해결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이성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감정이입을 하기 위해서는 적극적 경청과 지속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며 비언어적인 표현에 대한 민감성이 필요하다. 감정이입된 이해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표현과 설명이 이해되지 않을 것 같다는 불안을 없애준다.